가죽 공예의 매력과 가죽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죽 공예는 동물의 가죽을 사용해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러 동물에 따른다죽의 특징과 분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가죽공예 가죽의 개요
벗겨낸 동물의 피부를 이컫는말입니다. '가죽'은 한자어 같지만 순수 우리말입니다. 한자어는 '피혁'입니다.
풍부한 역사와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지닌 소재인 가죽은 문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죽을 만드는 광정에는 무두질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무두질은 원피에서 불필요한 부분들을 제거하고 유제를 이용하여 원피에서 단백질을 변성시켜서 가죽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만일 무두질을 하지 않는다면 동물의 가죽은 그대로 썩어 부패하여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무두질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타닌을 사용하는 타닌 무두질과 크롬 화합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크롬 무두질이 있습니다.타닌성분으로 무두질 한 가죽은 베지터블가죽이라고 합니다. 베지터블가죽의 장접은 오래 사용할 수록 길들여져서 부드러워지고 가죽 자체에서 반짝반짝 광이 나게 됩니다. 단점은 처음에는 다소 뻣뻣하고 스크러치에 약해 일반적으로 들고 다닐때 주의해야 하며 물적심에 주의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할 수록 단점은 가려지고 장점만 부각되는 가죽의
매력이 있습니다.
동물에 의한 분류
가죽은 원래 인간이 식용 등의 목적으로 도축하는 동물의 부산물입니다. 살을 떼어내고 나면 껍질만남게 되는데, 그것을 무두질해야 비로소 실용적인 가죽이 됩니다.소가죽- 조직이 촘촘하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습니다. 가방, 구두, 옷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죽입니다. 대다수 원피 무두질하기 전에 미국, 유럽,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등에서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가죽이라고 하면 성우피 (생후 3~6개월 안에 거세한 수소)와 킵스킨, (생후 6개월~2년). 카프스킨 (생후 3~6개월)이라고 불리며, 연령이 가죽이 부드럽고 조직이 촘촘합니다. 카프스킨은 성우피의 절반 이하의 크기여서 주로 여성화 등에 쓰입니다.소가죽은 가장 일반적인 가죽종류이며 자연스러운 결 패턴과 질감이 너무나 매력적인 작품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돼지가죽- 돼지가죽은 모공이 3개씩 줄지어 있고 표면에 상처가 많고 거친것이 특징입니다. 가죽장갑 안쪽의 내피, 가방, 신발의 내피에 많이 사용 되는 가죽중에 하나입니다. 일명 돈피가죽으로 불리는 돼지가죽은 스웨이드로 가공되어 안감으로 사용됩니다. 양가죽- 양가죽은 가볍고 부드러워 의류, 가방, 신발, 장갑 등에 주로 이용됩니다. 양가죽은 양의 가죽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며, 다른 동물 가죽과 비교하여 다양한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가죽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양의 가죽은 강한 섬유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마모에 강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색상과 마감처리가 가능하고 다양한 디자와 스타일로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양가죽은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여서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 오염을 시키지 않습니다. 염소가죽-염소가죽은 부드럽고 섬유 조직이 치밀하여 탄력성이 있어 형택의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시간이 지나도 복원력과 수명이 오래도록 유지가 됩니다. 염소가죽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착용감이 편하게 장갑, 신발 등 유연성이 요구되는 제품에 이상적입니다.말가죽- 다른 가죽과 비교했을 때 말가죽만의 장점은 내구성입니다. 가죽의 쫀쫀함과 고급스러운 광택과 터치감이 부드러워 가죽 중에서도 최고급 가죽에 속합니다.